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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 4 공략 및 관련 글(링크)


인구 13만으로 어지간한 소도시 수준은 넘은 것 같네.



음.. 수요가 크게 증가했지만 하급 산업들인 건 변함이 없구나.


응. 교육 수준이 낮으니까.


정류장 하나에 수요가 심하게 몰렸네..



주변부 공단에 통근하는 수요까지 몰려있는 걸 볼 수 있지.

걷는 거리가 길어지면 그만큼 통근 시간도 늘어나니까, 저쪽에도 정류장을 지어주자.



지어준 건 좋은데, 수요가 과도한 건 여전하네.



이쯤 되면.. 버스보다는 철도나 지하철 같은 대량운송수단을 고려해 봐야겠어.



이웃도시의 쓰레기까지 처리하기 위해 열병합 발전소를 많이 짓긴 했는데

길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그런지 근로자도 없는걸?



발전소 같은 시설은 길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어.


근로자가 없어도 괜찮아.

물론 일자리 역할은 못하겠지만, 일자리로 써먹고 싶다면 길을 연결해주면 되겠지.


공업도시에서 수요를 채웠으니 다시 하류층 수요가 올랐구나.



이걸 계속 반복하면서 수십만명 이상으로 만들 수 있지만

이쯤에서 교육을 시켜 제조업으로 넘어갈거야.


넘어가는 타이밍이 딱히 정해진 건 아냐.

그치만 교육에 투입되는 예산을 고려하면, 어느정도의 흑자는 유지되어야 해.


초반의 하류층-공해산업 건설이 돈을 모으는 과정이었다면

어느정도 자금이 모인 시점에서는 도시 설계를 할 필요가 있겠지.

이건 실제로 다니는 철도 노선들을 표시한거야.



역시 대도시라 노선이 많은걸..


실제로 게임상 지형에 표시해보면 다음과 같아.

아래쪽 맵인 요코하마 중심부에는 현재 아무것도 없고, 도쿄 방면으로는 아예 다른 맵으로 분리되어 있어.

좌측의 신요코하마역에선 도카이도 신칸센이 운행돼.



고속도로를 표시한거구나.. 음. 도쿄↔요코하마 방면으로 연결된 도로는 나중에 가면 수요가 많을거같고..

신요코하마역 방면.. 그리고 밑의 바다 쪽으로 가는 도로도 있네?



철도를 보니 남북으로는 연결이 되는데 동서로는 노선이 없더라구.

그리고 신칸센을 타고 도쿄나 다른 도시로 이동하는 수요도 있을테니까.

바다쪽으로 가는 고속도로는 공업단지를 통과해.

밑 도시와 빠르게 연결되니까 공업지구에서 많이 이용하겠지?



구획 설정인가??


응. 노란색이 제조업 지역, 초록색이 주거, 파란색이 상업이야.


막상 하다 보면 정확히 계획대로 되진 않아. 대략 이렇다 하는 틀만 잡아 놓은 거야.

그리고 기존 컨텐츠만으로는 도시 설계와 적용에 한계가 있어서, 도쿄 지역처럼 플러그인들을 쓸 거야.


제조업의 시작은 초등교육이라고 하니까.. 실제로 지어볼까.

3,000 정도의 흑자가 나고 있으니 괜찮겠지?



통학버스 예산은 0으로 하는건 알지?


시간을 살짝 돌려보니, 학교에서 파업했다는 메시지가 뜨네.



예산 탭의 세부 항목으로 들어가서, 인구 수에 맞게 수용량을 조절해 줘.



살짝 적자이긴 하지만, 수요도 높고 쌓아둔 돈도 있어서 별 문제는 없을거야.



중앙 도서관 건설 제안도 들어왔네..

중앙 도서관이라니까 기존 도서관보단 크겠지?



기존 도서관들에 비해 규모도 더 크고

큰 차이점은 범위 제한이 없다는거야.

중앙 도서관은 도시 전역이 영향권에 들어오지.


기존 도서관의 수요를 상당히 뺏어오니까, 지어둔 도서관의 예산을 조절하거나 폐쇄해야겠지.


이건 너무 나간 것 같아..



제조업 시작도 안한 단계에 대학 교육을 시킬 이유는 없지.


거의 모든 주거지역을 커버할 수 있게 초등학교를 건설했으니까, 이제 변화를 지켜보자구.

공해 수요가 바닥인 건 이 도시의 공해산업 세금을 20%로 올려놨기 때문이야. 제조업만 유치하기 위해서지.



게임 시간으로 8개월 정도가 지났어.

평균 교육 수치를 보니 서서히 올라서 10점을 넘은 것 같아.



어디까지나 평균이지만, 거의 비슷한 시기에 교육을 시작했기 때문에 어느 지역이나 비슷할거야.


교육 시작으로부터 약 2년이 지나고 나서 보니.. 제조업 수요가 눈에 띄게 올라갔네.



상당히 미미한 수준이긴 하지만, 상업 수요들도 올라간 걸 볼 수 있어.


교육 점수가 20점을 넘어서 40점에 다다르게 되면, 이제 제조업의 시대가 된 거야.



교육 시작 5년만에 제조업 수요가 크게 증가했어.

이 도시의 교육받은 시민들이 제조업을 요구하는거야.

어느정도 교육을 받은 시민들은 나쁜 환경에 힘든 일을 기피하게 돼.



그치만 여전히 공해산업으로 통근하는 시민들이 많네.



하류층은 교육 수준이 높아져도 원래대로 공해산업에 통근하기는 해.

물론 교육수준이 높아졌으니 제조업 수요들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그럼 실제로 공단 구역을 정해보자고.



지금은 상류층보다는 하류층 유입이 더 중요한 시기야.



좋아보이긴 하지만.. 지금은 월간 300도 좀 부담되는걸.



적합성엔 좋긴 하지만..

아직 고급 주택가나 중심 상업지구도 없으니까, 나중에 짓자.


공업지구에 항구를 지어주니 등대 건설 제안이 떴어.



그럼 역시 항구와 관련이 있을까?



실제로는 공해산업과 제조업 한계치를 3,000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상업 적합성도 어느정도 올려주지만, 이 근처가 공업지구라서 그 효과는 기대할 수 없겠네.



전에 리코쨩이 그랬지? 공업지역의 목표는 화물을 이웃 도시로 수송하는 거라고.

역시 공업지역에 항구를 지은 것도 수송 역할이려나?



맞아. 공장은 물건을 최대한 빨리 운송하고 싶어해.

항구가 가장 가깝다면 화물 트럭들은 항구로 운송을 하게 되지.


그리고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육로 운송도 있고.

고속도로는 이웃과 빠르게 연결되니까 주거지역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지.



또는, 화물 기차를 통한 운송 방법도 있어.

이건 이웃과 연결된 철도가 공단으로 지나가기만 하면, 알아서 운송이 돼.



그 중에도 교육 점수는 계속 올라서 70점 정도 됐네.

또 어떤 변화가 생길까?



사무직 수요가 눈에 띄게 올랐어.

이건 교육받은 중류층들이 만들어내는 수요지.



하류층들이 사무직 수요를 만들려면 교육 점수가 최소 100점은 넘어야 해.

그러니까 지금의 사무직 수요는 중류층이 만든거지.

상류층도 있지만 아직 너무 적어서 그다지 영향은 없어.


소방서를 짓는 걸 깜빡했네.

그래도 늦지는 않겠지?



태양열 발전소는 석탄, 석유 발전소보다 가성비는 떨어지지만

오염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 해.



주거 지역 위주의 도시라면 전력을 크게 소모하질 않아서 쓸만하겠지.


공해산업과 다르게 제조업은 오염이 그리 심하지 않네.



주거지에 비해 약간 더 오염된 상태이긴 하지만

완전히 빨간 색인 공해산업에 비할 바는 아니지.


꽤나 작은 규모이긴 하지만 상급 사무직도 생겼어~



교육받은 중류층, 상류층 숫자 자체가 적어서 작은 규모지만

그 수가 많다면 도쿄처럼 마천루들이 들어서게 되는거지.


제조업 공단과 가까운 곳에 주거지역을 건설하고 있어.



하류층인데다 교육 수준도 낮으니까..

공해산업 아니면 하급 서비스업에만 종사하겠지?



그렇겠지? 아무리 저 지역 밑에 제조업 공단이 있어도 그쪽으로 통근하는 시민은 한 명도 없어.

교육 수준이 낮으니까 대부분은 전철을 타고 옆 도시의 공해산업 지역으로 가게 되지.



수요를 맞추기 위해 강 건너편까지 공업지구를 확장했는데

일단 지금 인구 수준으로는 여기까지가 한계인 것 같아.

가장 큰 변화는 중류층, 그리고 중급 사무직의 수요가 크게 올라갔다는 거겠지.



제조업 개발로 인해 중류층 숫자도 꽤나 증가한 모양이네.



중류층들은 어느정도 교육만 받아도 중급 사무직 수요를 크게 자극해.

제조업으로 인한 중류층 유입, 그리고 중류층의 교육으로 인한 사무직 수요 폭발..

이게 도쿄같은 대도시로 가는 흐름이야.

Posted by Cal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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