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심시티 4 공략 및 관련 글(링크)


물펌프의 상태가 영 좋지 않네?



위에 두개는 색깔도 좀 이상하네요...


효율이 떨어져서 비용도 올라가니까 새걸로 교체해주세요.



일부 지역에 한해 고밀도 주거를 허가했어.



규모가 굉장하네요 ㄷㄷㄷ


고밀도도 넘어가는 타이밍 같은 게 있어?


넘어가고 싶을 때 하시면 돼요.

처음에는 그만한 수요가 안나와서 그런것도 있고,

고밀도화로 인한 공해문제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에 재정이 부족하니까 안하는거죠.


1,107명의 통근자가 있는데, 그 중 886명이 버스를 타고 가.

만약 저 886명이 자동차로 통근했다면, '도로' 따위는 금방 막혀버리겠지..



거주자가 2,000명이 넘는데 통근자는 1,000명 정도 되네요.


미성년자나 노인들도 있으니까, 전부 통근하진 않지.


아무리 애비뉴라도 자동차 5,000대는... 무리였나?



특히, 교차로 같은 경우엔 문제가 더 심각하죠.

교차로는 기본적으로 양쪽 교통량을 떠안게 되니까요.



비교적 초반부인데도 교통 정체가 심각하네..


도로 자체를 확장하거나, 자동차 통행량을 줄이면 되겠지요.


재정이 어느정도 안정되어서, 장벽 역할을 하던 세금을 다 풀었어.

인구를 빠르게 늘려야 할 초기에는, 공해산업 싫어하고

넓은 장원에 적은 인구로 공간만 차지하는 중, 상류층을 막을 필요가 있었지.



적합성이 좋아지니까 하류층 수요도 엄청 많이 늘었네.


그래서 저번 편에서 학교 등급 올리려고 도서관만 지은 거죠.


대형 단지들이 생기면서 인구가 7,000명 이상 늘었어요.

버스가 없었다면 도로가 터져나갔겠네요..



500명에서 5,000명 되는 시기와는 완전히 달라. 5만에서 10만 가는 게 더 쉽지.

공업도시의 매립지를 보면 거의 다 차버린걸 볼 수 있어.



매립지의 역할은 쓰레기를 쌓아두는거고, 열병합발전소에선 태워 없애버리는 거였지?


태우는 속도보다 쌓이는 게 더 빨라서 저렇게 쓰레기가 보이는건가요?


그렇죠. 주거도시의 인구가 빠르게 늘면서 쓰레기 배출량도 증가했는데요..

아무래도 열병합 발전소를 더 지어줘야겠네요.


그래서 매립지를 일부 남겨둔거야. 교통 등 다른 곳에 신경쓴다고 쓰레기 처리에 소홀해지기 쉽거든..

저렇게 매립지를 일부 남겨두면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쉽잖아?



주거도시 인구가 늘었으니까 공해산업 수요도 크게 늘었겠네요.


그 추세에 맞추기 위해 일부 지역을 고밀도 공업구역으로 변경했어.



고작 몇 년 만에 큰 폭으로 성장했으니까, 전력 소모량도 마찬가지겠죠?



전력 수급에 위협이 되니 옆도시 전기 끊어버리라는 소리까지 나오네 ㅋㅋㅋㅋㅋ



진짜 끊어버리면 공멸이겠지만.. 어쨌든 발전소나 확충해주자.

석탄발전소만 계속 짓는 건 물론 가성비가 좋기 때문이야.


물도 더 수입해야되는데, 옆 도시의 생산량이 한계에 달한 것 같아요...



그럼 대형 물펌프로 바꿔줘야겠네요.



이웃 도시와 거래를 하고 있다면, 그 도시의 생산력이나 처리량도 중요하겠지.

예를 들어 주거도시의 쓰레기가 넘쳐나도 공업도시의 처리량이 한계에 달하면 쓰레기를 넘길 수가 없으니까.



전기 생산량을 많이 늘리긴 했는데.. 저것도 왠지 금방 한계에 달할 것 같아.



공해산업 그래프



전력 그래프



물 사용 그래프



당연히 대기오염도 크게 증가하지만..

공해도시라 어쩔 수 없네.



재정 수준은 그런대로 괜찮네요.

사실 공업도시에선 전력 생산이나 쓰레기 처리 정도 외엔 돈 쓸 곳이 별로 없긴 하죠.



물펌프가 그랬듯이 발전소도 생산 능력이 갈수록 떨어지네요.



발전소가 오래되면 효율성이 떨어져서 생산 단가가 올라가버려.

최대 생산량도 떨어지고, 같은 양을 생산해도 더 많은 재정을 투입하게 되지..



발전소 상태가 0%가 되면 어떻게 돼?


폭발해버려요.


화력 발전소야 폭발하는 선에서 끝나지만

원자력 발전소라면 방사능 누출까지 되어버려..


ㄷㄷㄷ


새로 지어보니.. 위의 상태와 비교해서 생산 비용이 꽤나 내려갔네.



주거도시와 가까운 지역에 공업지역을 더 깔아주고..



도시 정보를 살펴보던 중 범죄 데이터를 봤는데... 의외로 범죄가 전혀 없네요??



이미지만 보면 범죄소굴일 것 같은데...


도시에 주거지역이 없다면 범죄는 절대 일어나지 않아요.


범죄는 인구가 많을수록 늘어나. 상주 인구가 없는 공업도시에선 범죄도 없지.

특히 교육받지 못한 하류층들이 많을수록 범죄도 많아.


범죄 자체가 사무직 상업과 상류층이 영향을 많이 받으니까

아직 신경쓸 일이 없긴 하지만요.


이런 흐름이라면.. 아마 다음 내용은 교육과 제조업 관련이 될 것 같네요.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