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심시티 4 공략 및 관련 글(링크)


NAM의 기본적인 조작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이미 개발된 도시보다는 빈 땅에서 시작하는 게 설명하기 편하겠네요.


그래서 도쿄 근처에 있는 카나가와현의 한 맵을 개발할 예정인데요.


도쿄와 요코하마 사이에 끼어서 수요가 굉장하네요 ㄷㄷ



초반 자금을 모으기 위해 중, 상류층 수요를 세금폭탄으로 다운시킨 상태입니다.

왜그런지는 심시티 4 공략글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하지요.


* 돈모으는데 자신있으면 굳이 안그래도 된다.



도박 합법화해서 카지노 불러들이고

전기, 물 생산, 도로 관리 등의 필수 예산을 제외하고서는 지출이 전혀 없습니다.

적자가 날 수가 없는 구조이지요.



ㄷㄷㄷ


계획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금이 많이 소요되니까요.


음.. 윗쪽, 즉 도쿄 방면으로 향하는 주황색 선의 고속도로가 있고

초록색 철도 노선도 도쿄로 향하는군요. 둘 다 맵 중앙을 관통해서 지나가니 개발하기 편하겠는데요.



그렇군요. 제대로 개발되면 도쿄와 요코하마 수요에 큰 도움이 되겠지요.

일단 NAM 공략이지 도시 공략이 아니니까 도시 얘기는 이쯤 하고..

리얼 하이웨이(RHW)의 기본적인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기존 고속도로와 뭐가 다른가요?


더 넓은 차선을 만들 수도 있고

인터체인지도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어.

스스로 설계하고 일일이 맞춰봐야 하니까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고속도로 탭에서 맨 위에 보이는 이게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입니다.

스타터 타일을 만들고 RHW로 드래그해서 만드는 게 기본적인 조작법이죠.



기존에 쓰던 도로와 비슷하게 생겼네요.



그 아래 Starter Pieces로 '조각'을 만들 수 있는데요.

처음 보이는 게 RHW-4 스타터 피스입니다.

Ground/Level 0이라는 건 지표면 높이로 건설된다는 뜻이겠죠.



보시다시피 편도 2차선입니다. 즉, 왕복 4차선이죠.



RHW로 드래그해서.. 이렇게.. 만드는거구나.



도로로 가로지를 수도 있네..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가 평면교차하는 건 모양새가 좀 이상하긴 하지만..

일단 가능하긴 합니다.


스타터 피스는 '보호 타일'로 취급되는데요.

아시다시피 보호 타일 위엔 뭔가 건설하거나 도로를 가로지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도로망 건설에 적합하지 않은 지역'이라고 뜨는 거구나..


그냥 둬도 상관은 없지만,

스타터 피스는 철거하도록 하죠.



철거하고 나서 아래쪽으로 RHW를 쭉 이어줘도..

이렇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스타터 피스를 만들고 이어준 다음

그 스타터 피스는 없애야 하는 거네요.


그렇죠. RHW 뿐만 아니라 NAM의 다른 메뉴를 이용할 때도 그게 기본입니다.

저렇게 단순한 직선형이면 없애는게 낫지만, 복잡한 형태인 경우 형태가 뭉개질 수도 있으니까 제거하면 안되구요..

그 다음 MIS 스타터 피스라는 게 있는데요.

이건 인터체인지에 주로 사용됩니다.



아, 고속도로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그거네요.

방향 전환도 잘 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RHW-3이 있고..




RHW-6S가 있네요.

이건 편도 3차선입니다.




RHW-6C는 중앙분리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6S와는 달리 이게 한 세트이지요.



이건 중앙분리대 부분도 RHW로 드래그해야 되네요.




이건 재미있게도 일반 도로와 연결이 가능하네요.

저러면 속력은 어떻게 나오려나..



글쎄.. 형태는 저래도 일단 '도로'니까 도로에 맞는 속력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건 따로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굳이 RHW를 놔두고 도로로 연결할 필요는 없겠지요.

그 다음으로 8차선 도로도 있군요.



7차선이니까.. 한쪽 차선이 더 많겠구나.



편도 5차선, 즉 왕복 10차선으로 마무리군요.



그 다음은 RHW-2 스타터 피스입니다만..

이건 방금 소개한 것과 달리 고층 도로입니다.

Elevated/Level 1이라고 하면, 지면보다 한 단계 높은 도로라는 뜻이지요.



조작법 자체는 아까 그거하고 같네요.

그냥 RHW로 드래그하면 되니까..



이 고층 도로도 아까와 같은 순서로 쭉 있어요.











그보다 한단계 더 높은 Level 2 도로도 있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다양한 입체 교차로를 만들 수 있겠지요.






특이하게도 복층으로 된 도로도 있네요.



RHW Disc는 해당 타일의 RHW를 철거하는 기능이구요.

마지막으로 QuickChanges 메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QC Pieces에서는 지층 고속도로에서 고층으로 넘어가거나,

반대로 고층 고속도로에서 지층 고속도로로 넘어가는 도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도로가 지층에서 고층으로 넘어가는 형태입니다.



아래에서 우측에 보이는 것이 고층에서 지층으로 내려가는 도로이구요.



아까 설명한 스타터 피스를 응용해서

아래 도로를 저렇게 편도 3차선으로 바꿀 수도 있지요.



그럼 저 고층 고속도로로 진입하고 나서는 어떻게 연결하나요?


보시다시피 저렇게 '보호 타일'로 되어 있어서 그냥 연결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여기서도 스타터 피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MIS 스타터 피스 Level 1을 이용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 주의할 점은, 차선 색상을 맞춰줘야 한다는 것인데요.. 뭐 그건 당연하겠죠?

End 키를 이용해서 도로 방향을 맞추면 됩니다.



그 다음 저 노란 부분을 RHW로 클릭하면..



이렇게 연결이 됩니다.

저렇게 연결하고 나면 원래 하던대로 RHW를 이용해서 쭉 늘릴 수 있지요.



그럼 차선 확장은 어떻게 하죠?


그렇네요. 저건 연결로일 뿐 본선이 아니니까요. 본선과 연결해야겠지요.

차선 확장이나 축소는 Width Transtions를 이용하면 됩니다.



쭉 넘어가다 보면 있는 MIS to RHW 4 L1 Transition으로 이어줘요.

저것도 일종의 조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것도 보호 타일이네..



그럴 땐 앞쪽으로 RHW를 살짝 더 이어준 다음에..

RHW-4 스타터 피스 Level 1을 저 위치에다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렇게 연결이 되면, 아까 계속 하던대로 RHW로 이어주면 됩니다.



아, 이런 식으로 4차선에서 6차선 또는 8차선으로도 연결할 수 있겠네요.



맞아요. 그리고 이런 식으로 분기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이번에는 기본적인 고속도로 건설 방법이었구요.



다음 편에서는 여기서 소개하지 못한 뒷쪽의 고속도로 메뉴들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반도로와의 연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