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명 5 관련 글(링크)


Sid Meier's Civilization V / Korea


지난 편의 요약.

만주를 집어삼키고 한국의 강역을 반도로 축소시키려던 중국.

그러나, 측천무후의 야망은 대전 방어선 앞에서 무너지고

도리어 수도 북경을 위협당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거북선이 북경 근처 바다에 진입했네요 ㄷㄷ


아쉽게도 근접 유닛이라 북경 공격은 불가능하지만요..



오히려 공격을 받게 되잖아?


어그로를 지상군이 아니라 거북선 쪽으로 끌 수 있긴 하네..



해상에서는 깡패지만

북경 공략에 써먹지는 못하겠군..



선교사같은 민간인 유닛도 걸리면 짤없지.




중국 녀석들 서울에서 기술을 하나 털어갔구만..



과학 이론이 개발되었군요.


공립학교는 인구수 2당 과학력을 1 증가시켜줘.

한국같은 과학 문명에게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한 지점이야.


과학 부스트가 여기서부터 걸린다고 봐도 되지.


아, 이쯤 해서 따라오지도 못할 정도로 치고 나가야 되겠네요..



마침 산업 시대에도 진입했군.



앞서나가는 입장에 있으니 우수한 스파이는 수도 서울에 박아두고

새로 얻은 스파이를 하노이에 파견할거에요.


굳이 하노이인 이유가 있나요?



목화, 코코아.. 일단 사치자원이 두 개나 있네.


내정, 과학 위주로 가는 한국은 자칫 병력 생산에 소홀할 수 있으니

군사 유닛을 제공해주는 도시국가는 친해지면 좋지.



북경 인근에선 소모전이 계속되는데...

역시 결정적인 한 방이 모자라는구만..


화차가 방어태세에서 쓰기엔 압도적인데 공격은 아쉽지.

그거까지는 너무 많이 바라는거겠지만..



문화승리 할거 아니니까 바로바로 갈아버리자.



수도가 위협을 당하는 지경에 이르러서야 끝낼 마음이 생겼나보죠?


포격 유닛만 있다면 함락하기 좋은 타이밍인데..

우리도 정비가 필요하니 일단 휴전할까요?



하노이는 확실히 우리 편으로 끌어들인 것 같군.



기술이 발전해서 화포를 쓸 수 있게 되었어.

이제 북경 함락도 가능하겠는걸..


저렇게 보니 중국의 안보는 굉장히 위협적인 상황이 되었군.


산해관 뚫린 명나라 꼴을 보는 듯 하네요.



그러고보니 저 대보은사가 명나라 시절 건축물이죠?


맞아. 15세기 건물이지.

건설 즉시 위대한 과학자를 하나 줘.

위대한 과학자 점수도 2 증가시켜주지.


연구 협정으로 얻는 과학력도 50% 만큼 증가해.

연구 협정을 하려면 우호 관계가 되어야 하니까, 친밀한 국가들이 많을수록 좋지.



사회 정책은 인본주의를 찍어 보죠.

위대한 과학자를 25% 더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산업화가 연구되면서 공장을 지을 수 있게 되었네요.

아마 석탄이 필요했었죠?


공장 3개를 짓는 것으로 이념을 선택할 수 있었지.

이제부터 빠르게 이념 선점에 들어가야 하는 건가..



흐으음... 저어기 북경 서쪽에 석탄 발견.

이렇게 되면...



일제사격 찍고 바로 포격 들어가죠.


역시... ㄷㄷ



사실 때리기만 하고 함락시킬 생각까진 없었는데요.

석탄이 발견된 이상 어쩔 수 없겠네요.



이렇게 화북 지역은 한국에 넘어가고 마는군.



이제야 '항복'할 마음이 생겼나보네? ㅋㅋ



이지경인데 친밀함이라니..

이거 뭔가 이상해..


글쎄? 곧 본색을 드러내지 않을까.



석탄을 얻긴 했지만 개발까지는 시간이 걸리니까

일단 스페인에서 몇개 사오자.


스페인은 이미 석탄을 개발한건가?

이렇게 되면 이념 선점을 서둘러야겠군.



일단 수도 서울에 먼저 짓고.



공장 이전에 작업장이 필요하군요..



머리 깨질 날이나 기다리도록 하세요.


우미쨩 ㄷㄷ..


ㅋㅋㅋㅋㅋㅋ



북경은 금 생산 위주로 되어있네요.


괴뢰도시는 설정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어.

건물도 금 생산 위주로 짓게 되지.



마침 북경에 있는 마추픽추도 금 관련 원더군요.

이거 꽤 괜찮은데..


도시 연결로에서 금 25% 추가 획득인가.

자금 수급에 꽤나 도움이 되겠군.



오, 대구에서 알루미늄이 발견되었네요.

현대시대의 쌀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하죠.


쌀밥!?


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현대 이후의 전투유닛에 주로 들어가는 자원이에요.

우주선 부품에도 들어가니까 과학 승리에 꼭 필요한 자원이죠.


그러고보니 재활용 센터라는 건물에서 얻지 않았나?


아 그렇지. 그걸로 자체 수급도 어느정도 가능해.

문명당 5개 제한이니까 10개까지는 얻을 수 있지.


몇개나 필요하더라?


6개일걸? 근데 완성하고 우주센터에 넣으면 다시 반환되니까

꼭 6개를 다 갖고 있을 필요는 없어.



부산 근처에도 있네.

이러면 수입할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하겠군.




대구 근처에 또 있네요 ㅋㅋㅋ


전쟁하는데 쓰라고 많이 주나봐 우미쨩.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현대 시대에 진입했군.

이제 이념 선택을 하면 되는 건가?


호오.. 공장 3개 건설보다 현대 시대 진입이 더 빨랐네.


과연 과학 문명.. ㄷㄷ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