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명 5 관련 글(링크)


Sid Meier's Civilization V / France


안녕하세요.. 누구 생일때만 업뎃되는 시리즈의 진행자

사쿠라우치 리코예요..

생일 축하해 루비쨩 ^^...


고.. 고마워요.. ^^...;


그렇게 자책하지 않아도.. -_-..;


해피 버스데이 루비쨔앙~



Oh.. 왜 그렇게 축 쳐진거야 리리?

행복 올려주는 정책을 찍으면 더 Happy해질까?

Happy birthday Ruby~♬


생일 축하해요 루비. ^^


헤헷... ^^..


그나저나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뭐, '모든 기념비'에 행복을 추가해 주니까..

'대제국'이라면 좋은 정책이겠죠?


아, 이 플레이의 프랑스는 4직할 도시밖에 없는 소규모 문명이었지..


아하, 그래서 리코쨩이 축 쳐졌구만유..

누가 이념을 저렇게 찍어가지구...


그냥 내가 싫다고 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페인도 같은 대륙에 있긴 하지만

수도까지 포르투갈에 털리고 완벽히 몰락해서, 친해봐야 뭐.. -_-..;



우와.. 그와중에 포르투갈 녀석들이 대놓고 우리 도시 노린다고 하네..



자원을 다 퍼주고서라도 일본을 끌어들일 수 밖에 없겠는데요..

현실적으로 포르투갈과 교전 가능할만한 문명이 일본뿐이라..



에티오피아도 '체제'인가..

그치만 다른 대륙에 있어서 별 도움이 안되잖아?


하.. 정말 같은 대륙 녀석들이 전부 평등을 찍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어.



뭐야, 동맹인 러시아가 마야를 침공하나본데?



그래서인지 러시아의 동맹인 프랑스는 자동으로 마야와 전쟁 상태에 돌입하고

그 결과 마야와 동맹인 도시 국가들과도 전쟁 상태가 되네요..


실질적으로 러시아에게 도움은 받지도 못하고

오히려 쓸데없는 전쟁에만 말려들었네.. ㄷㄷ


흐음.. 다른 대륙의 마야와 맞붙을 일은 없을 것 같지만

도시 국가들 여럿 적으로 돌린 건 영 좋지 않넹..



우와.. 야만인도 못당할 군사력이라니 정말 큰일이다..



(뿌드득)


... 방금 리코쨩의 안에서 뭔가 부러진 소리가 난 것 같은디 기분탓인가유..


리리... ㄷㄷㄷㄷ


에펠탑 완성 3턴 남기고 스틸당했으니 빡칠 만도 한데요..



-.-..;;

에 뭐.. 지나간 건 어쩔 수 없고 ^^...;

러시아가 마침 세계 이념을 안건으로 올렸으니까, 전력으로 밀어주자고!


호오.. 잘만 되면 대표단도 추가로 얻고 이념 압력도 강해지니까

행복도 회복에도 도움이 되겠네..



그러게.. 안그래도 행복이 부족한데

이념으로 인한 불행까지 맞아버려서..



문화 대혁명이라..

다른 체제 문명에 대한 관광이 34% 증가하니까

문화 승리에는 어느정도 도움이 될지도?


현재 상황에서 달리 찍을것도 없어보이긴 하네..



앗... 아아......


저런... 거부 26표에

찬성 24표.. 딱 2표 차이였구만유...



러시아 이 미ㅊ새x들아!


리코쨩... ㄷㄷㄷ


ㄷㄷㄷ...


러시아.. 하다못해 스페인이나 덴마크의 표라도 찬성으로 갔었다면..

이념이 통과되었을텐데요..

이거 참 안타깝게 됐군요.



어이쿠, 올 게 오고 말았구만유..



끝났네yo.. -.-...



우와...;


약하고 이념 다르다고 한꺼번에 쳐들어오다니..

너무하네.. ㄷㄷ...



이걸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지.

같은 대륙에서 평등을 찍은 쇼숀, 일본, 포르투갈은 -20이 넘는 불행 페널티를 얻어맞고 있어.

이게 다 누구 때문이라고 생각해?


아.. 맞네...

내가 쟤네라도 프랑스 갈아버리고 싶긴 하겠다..



하아.. 전쟁 하거나 말거나 니 맘대로 하세요...



헐.. 최전방 도시 리옹도 털렸으니

이건 뭐 망하는 건 시간문제..



흠.. 망할 땐 망하더라도 결사항전이라도 해보고 죽자.

프랑스식 성은 금과 문화를 주기도 하지만

원래 '성'이니까 요새처럼 50%의 방어력 보너스가 있어.



적들은 폭격기를 끌고 오는 수준이니..

답이 없군요.



이제와서 종전한다고 별로 달라질 것도 없지만...


근데 국민들이 이념을 싫어하면 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유감이지만 그것도 안돼..

선호하는 사상이 전제정치로 되어있거든.

훈족 녀석들한테 강한 영향을 받고 있는 모양이야.


이대로는 혁명이 일어나 봐야 주변이 적인 건 똑같죠.



이런 상황에 나와 봐야...



수도 파리까지 적들의 사정권에 들어왔네..



대조국전쟁.. 마지막 발악인가...


우호 지역이란 자국 영토나 동맹을 맺은 도시 국가의 영토를 말하는데..

15%의 공격 보너스를 받긴 하지만 '방어'에는 도움이 안돼..


그럼 '격퇴'가 목적이겠구만유..

어차피 안되겠지만서도..



저런.. 파리도 넘어가게 생겼네..



어느새 외교 승리가 가능해지는 시점까지 왔네..



훈족이 도시 국가 동맹이 저렇게나 많았어?


그냥 깡패짓이나 하고 다니는 줄 알았는데, 의외인걸..



이제 와서 뭔 위대한 장군..


리코쨩.. ^^...;



한편, 평등 국가들의 이념 페널티는 위험한 수준까지 도달했네요.

전제를 채택한 훈족도 그렇고, 프랑스나 러시아같은 체제 국가들도 관광이 잘나가니까요..



프랑스의 수도 파리가 함락되면서

프랑스의 자랑이던 걸작들도 싹 털리고 말았네...



.........



트루아는 그냥 러시아에 넘겨버렸네 ㅋㅋㅋ


포르투갈 녀석들 주느니 차라리 러시아에 넘기는 게 낫다는건가..



네 그래서.. 이렇게 첫 문화 승리 플레이는

망하고 말았네 헤헤 ^^...;;


으응.. 요우쨩은 정말 밝은 성격이라 좋겠네.. ^^..;


뭐 잘 안될 때도 있는거죠..

그럼 왜 망했는지 복기나 해보도록 할까요?


역시 이념 잘못 골라서 망한겨여유.. 어휴..


너 왜 시비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때 '평등'을 찍었다면 어떻게 됐을까?


프랑스 다음으로 이념을 찍은 게 쇼숀이었죠?

그렇다면 쇼숀이 이념 보너스를 먹기 위해서 체제나 전제를 찍었겠지요.


즉, 쇼숀은 바로 밑에 있는 일본과 이념이 갈려서..

서로 으르렁댔을 가능성이 높지..


근데 이념 잘 찍었으면 그 뒤로 잘 풀리긴 했을까?


군사력 약하고 과학력도 강대국들에 밀리니까

좀 힘들지 않았으려나?


뭐 이제 와서 말하는거지만..

이념이 잘 풀렸더라도 승리할 확률은 거의 없었을거야.


음.. 그래도 인터넷이나 공항, 호텔 등 문화 승리와 관련된 주제가 몇 가지 더 있는데..

그걸 다 언급하지 못한 건 아쉽네요.

질 땐 지더라도 좀 더 후반부까지는 버텼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그거는 뭐.. 난이도를 낮춰서 ^^..;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해보기로 할게요.


다음에? 언제쯤이려나..


보나마나 누구 생일 될쯤에 하겠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 그럼 유감스럽지만

이 플레이는 이걸로 끝내도록 할게요.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