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명 5 관련 글(링크)


Sid Meier's Civilization V / France


좋은 아침!

오늘은 저 타카미 치카의 생일이예요 ㅎㅎ


본인이 먼저 나서서 얘기하는게.. 치카쨩답네 ㅎㅎ

사랑하는 치카쨩, 생일축하해!


그나저나 이 시리즈..

생일 때만 업데이트 되는 걸로 보이는 건 기분 탓일까..


듣고 보니 그런 것 같기도.. ^^..;;



연구 협약이라는 건 뭔가유?


예전 문명 시리즈에선 기술 거래가 가능했었는데요..

문명 5에선 기술 거래는 불가능하고, 대신 생긴 게 연구 협약이에요.


음.. 일정 금액을 투자해서 연구를 가속시키는 협정인 것 같은데?


맞아요. 기본적으로 우호 관계를 맺은 문명하고만 협정이 가능하지요.


그런데 이건 서로 일정 금액이 필요하니까

할 의지가 있어도 상대쪽에 돈이 없으면 불가능하겠네?


그럼 우리가 돈을 일시불로 주고 턴당 골드로 받는 협정을 하면 되겠네.

이러면 상대도 돈이 생기니까 협정이 가능해질거고.


맞네.. 요시코쨩 대단해!


요하네!



고고학은 또 뭐야..

이 게임 정말 별게 다 있네.. ㄷㄷ


문화 승리에 관련된 거라고 듣긴 했는데..


그치. 유물이란 건 걸작과 비슷하다고 보면 돼.

고고학을 뚫으니 산업 시대로 넘어가네.




사적지라는 건 맵상에 나타나는데

유물을 발굴해서 건물에 배치하거나, 그 자리에 랜드마크를 만들 수 있어요.


그렇다면 타 문명이나 도시국가의 영토에 나타날 수도 있겠네..


그럼 국경 개방이 될 정도로 친해야 들어갈 수 있겠구나..


그 자리에 랜드마크를 지어주면 우호도가 꽤 오른다고 해요.


그럼 유물을 발굴해서 자국으로 가져오면 사이가 나빠지겠구만유..


그거 완전히 도굴이잖아?


당연히 상대 문명의 지도자가 따지러 오겠지?


처음에 한 번 사과하면 페널티 없이 넘어가 주니까

가능하면 한 번씩만 도굴하자고.


그렇구나.. ㄷㄷㄷ


물론 사과해놓고 또 도굴해가면 외교관계에 상당히 페널티가 되니까

상습적으로 도굴을 하면 안되겠지요..


스페인 쪽에는 프랑스의 문화가 상당히 퍼졌나보네?



교역로가 연결되어 있고 종교도 같이 전파되어 있으니까 그런 것 같네.


와우.. 포르투갈은 국경까지 개방되어 있으니 증가치가 75%나 되는구나.



스페인 녀석들 맘에 안드니까 뭉개버리라고!



뭐하는거유 요시코쨩?


포르투갈 녀석들 자꾸 우리 국경도시 근처에서 어슬렁거리잖아.

그보다 요하네라고!


그야 이렇게 되면 병력이 거의 스페인 쪽으로 빠지니까 우린 상대적으로 안전하겠지만..


스페인이 못버티고 포르투갈에 제압당하면..

포르투갈 힘만 더 키워주는 꼴 아냐?



현재 구도를 표시해보면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데...

스페인이 망하면 바로 밑에 있는 프랑스가 좋은 먹잇감이 되니까

카난쨩의 말도 일리가 있네.


스페인이 잘 버텨주길 바랄 수 밖에 없나?


그렇다고 포르투갈을 그냥 두면 쳐들어올 가능성도 있고..

이거 꽤 난감하네요.



일단 포르투갈 병사들은 예상대로 빠지고 있기는 하네유..



너넨 또 왜그러는데...;



스파이가 기술을 훔치려다 붙잡혔나봐요..



스페인이 프랑스 도시에 연결했던 교역로가 포르투갈에 약탈당했네.

그야 교역로가 포르투갈을 통과해서 오니까 당연하겠지만..



다행히도 대보은사는 가져왔네..



이쯤 되어 나오는 위인은 기술 발견으로 써버리고

대보은사가 있으니 연구 협정도 더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겠네요..



일본에서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역시나 포르투갈이 프랑스를 노리고 있다고 하는구만유..



이렇게 된 이상 가지고 있는 자원 다 털어서 일본 애들 움직여보자구.



포르투갈에 선전포고하게 만든 건 좋은데

거리가 살짝 멀어서 적극적으로 나서 줄지가 좀 걱정이네..


포르투갈도 쓸데없이 전선을 넓히고 싶지는 않을테니까

적어도 일본과 전쟁중인 동안에는 이쪽에 신경쓰지 않을 것 같긴 한데..


만국박람회 프로젝트가 시작되나봐요.



가장 무난하게 통과되는 안건이죠.

1등 보상을 얻는 건 딱 한 문명 뿐이지만, 2, 3등은 다수의 문명이 선정되니까

하다못해 3등상이라도 노려보면 괜찮을 것 같은데, 과연 가능할런지..


그새 스페인은 도시 하나를 털려버렸네.. -_-...;



저딴 놈들도 제대로 못막나... 진짜 도움이 안되는 녀석들이네.


리코쨩... ㄷㄷㄷ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기.. 우리도 못막는다구..? -.-...



군사력 진짜 처참하네...;

이거 줄 한번 잘못 섰다간 개박살나겠는데?



'탐험'을 채택하려나봐요?



'루브르'를 짓기 위해서죠.

그래서 탐험은 개방 정도는 시켜두는 게 좋아요.



전부 다른 시대 다른 문명의 예술품 2개와 유물 2개를 넣는 게 테마 보너스 조건이야.

프랑스 특성상 그 효과가 더 크니까, 꼭 채워보도록 하자구.


앗! 고고학자가 유적 현장에서 야만인에게 생포당했네..

기껏 몇 턴이나 들여서 만든 고고학자가 털리다니..



야만인새x들 대가리 깨버린다 진짜!


삐깃!?


리리... ㄷㄷㄷㄷ


우리 리리 미쳐 ㅋㅋㅋ


-.-...;;

에.. 뭐.. 어쨌든 되찾고 싶으면 바로 야만인 유닛을 박살내거나

처치하는 게 늦으면 녀석들 본거지까지 찾아가서 되찾을 수 밖에 없겠네.


흐음.. 그 와중에 3등 상도 간발의 차이로 놓치고 말았네요.. -_-..;;



타천이야?! 진짜 되는 일이 하나도 없네!


타천사하고는 상관없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래서 다음 편 예고는요..

어.. 뭔지 모르겠으니까.. 요우쨩!


으음.. 뭐 아마 ^^..;

이번 편에 이어서 유물과 랜드마크 관련된 내용일 것 같아.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