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명 5 관련 글(링크)


Sid Meier's Civilization V / Japan


마야는 얼마 안가서 정부 붕괴되겠네..



도교는 종교전에서 완전히 패배했다.

그들의 성도인 북경마저도 러브라이브에 잠식..



일본은 더 많은 우라늄 확보를 위해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 진출했는데요.

실제로는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지역입니다만..

이 인근에 이렇다 할 도시가 없어서인지, 무언가 도시 이름을 따기는 좀 애매하네요.



인구 밀도가 극히 희박한 곳이라, 도시가 없나봐.

일단 게임상에서는 일본 도시 이름을 따서 요코하마라고 지었어.


인공위성이 개발되었네요.

우주 망원경이라.. 과학 승리하고 관련있는건가?



맞아. 과학 승리를 루트를 타기 위한 원더지.

특히 우주선 부품은 생산력이 많이 소모되다 보니..

기술자를 갈아넣어서 바로 지어주자고. 과학자도 2명이나 주니까.



지속적인 평화를 위한 국제 회의.

뭐 러시아 때 처럼 큰 전쟁은 없었으니.



여기서 세계 지도자가 되기 위한 52표를 확보하면 바로 외교 승리가 가능해.

아무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1, 2위 문명이 각각 2표씩 추가로 먹게 돼.



마야 정부가 붕괴상태에 있다 보니까

도시가 또 넘어왔넹.. ㄷㄷ



마야는 도시를 몇 개 잃고 혁명이 일어나고 나서야 겨우 안정된 모양이야.



실제로는 미국 중남부, 즉 콜로라도, 뉴멕시코, 텍사스에 해당하는 지역이다.

다만 플로리다와는 달리 내륙도시라서 바닷길로 연결하는 건 불가능하겠네.



우미언냐 이거 그냥 먹을거야?


뻔한 거 아냐? 저 왼쪽에 우라늄 있잖아.


과연.. ㄷㄷ


^^...;

방어가 좀 곤란하긴 하지만요.


반대로 충분한 병력만 있다면 북미 전역으로 프레셔를 가할 수 있잖아.

비행 기술이 있으면 병력 수송도 빠르게 할 수 있고.


그럼, '소노다'에서 일본 최초의 원자폭탄을 만들어보기로 하죠.



역시 우미쨩... ㄷㄷㄷ


일본의 동맹 도시인 뭄바사는 줄루족에 협박을 당해 경제가 파산한 모양이네..



뭄바사는 소말리아 쪽에 있었죠.

아무래도 군사력이 강한 줄루와 접하고 있다 보니.. 어쩔 수 없겠네요.


동남아에 있는 말라카까지?

이자식들 우리 동맹한테 다 삥뜯고 다니네.



대가를 치르게 해주겠다고 협박하면, 전쟁도 감수해야 되지만

이쯤되면 '정의구현'에 나서야 되는 거 아니냐?


정의구현 말이죠. 흐음..

줄루가 동남아까지 진출했군요. 이렇게 되면...



한국은 우호적 세력이라 상관없지만

깡패짓 하고 다니는 줄루놈들이 진출해 있는 꼴은 못봐주겠네.


언냐 줄루하고 전쟁 ㄱㄱ?


적어도 동남아에서 축출할 필요는 있겠네요.

동남아의 줄루 도시 중에는 '우라늄'이 매장된 곳도 있으니까요.


대표단을 배정하지 않아도 되나보죠?



일단 할 게 없어서 자연 문화 유산을 올렸는데, 어차피 지금은 무리야.

근데 줄루가 이렇게 깝치고 다니면 쓸 카드가 하나 생기지.



'비난'은 역시 관계 악화와 동시에 전쟁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이자식들 하는 짓 봐선 우리에게 외교적으로 손해될 건 없어.



특정 문명에게 협박당한 도시 국가들은, 그 문명을 비난해달라는 퀘스트를 주기도 해.

저렇게 줄루를 비난하면 그 도시 국가와의 우호도가 오르는 식이지.


아라비아가 통상 금지를 먹었네.. 현실의 경제제재하고 비슷한 건가?

니코쨩이 말한 '카드'라는게 이거야?



막나가는 놈들 어디 돈줄 한번 막혀 보라지.


너넨 진짜 뒤졌다.



마키쨩... ㄷㄷㄷㄷㄷ


마키가 저렇게 빡치는 건 보기 드문 일인데요.. ㄷㄷㄷ


우미가 쫄아있는것도 보기 드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이 시대쯤 오면 위대한 예술가가 TV를 들고 나오네 ㅋㅋ



근데 스타일이 진짜.. 뭐야 저건 ㅋㅋㅋ


브라질 녀석들도 핵을 개발한다고?

이런 건방진.. 리오를 불구덩이로 만들어줄까?



우미쨩같다.. ㄷㄷ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시국가끼리도 어느정도 견제를 하는 모양이지?

마닐라에게 공물을 받아먹으니까 멜버른의 우호도가 오르네.



둘 다 동맹이라 웬만하면 괴롭히고 싶지는 않았는데 말이지.

어느 한 쪽의 우호도를 더 끌어올리고 싶다면 괜찮은 방법이긴 해.

게다가 돈도 받으니 크게 나쁠 거 없고.



이 시대쯤 되니 로켓포도 생기는구나.

동맹인 하노이에서 준 건가보네.



드디어 소노다에서 원자폭탄이 완성되었네요.. ㅎㅎ



중국의 반응이 '두려워함'으로 바뀌었네.. ㄷㄷㄷ



플로리다, 그러니까 게임상 시즈오카에서는 개척자를 만들었네.

여기서 대서양을 건너 아일랜드에 대(對) 유럽용 전진기지를 만들려는 건가..



근데 주변에 마야 군대가 많이 보이는데 괜찮은거야?


글쎄? 우리하고 척진 것도 딱히 없고..

브라질이나 잉카하고 전쟁이라도 하려나보지.


너넨 오늘부로 끝난거야 자식들아.



야 잠깐!


왜? 난 저자식들 죽여버릴 작정인데.


ㄷㄷㄷ...


우미언냐 그런 반응 적응안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제가 뭘 어쨌다고 자꾸.. ^^...;


아니.. 동남아에서 줄루 축출하는 건 좋아. 그건 괜찮은데

줄루에 선전포고하면서 동맹 도시국가들도 전부 줄루에게 선전포고를 하잖아.


아 맞네요. 뭄바사와 모가디슈에 줄루 군대를 막을 만한 전력이 있다고 보긴 어렵죠.



먹히기 전에 동남아에서 줄루 다 쓸어버리면 되잖아. 뭐가 문제야?



그게 그렇게 잘 될까..?


어라, 줄루 녀석들이 점령한 중국 도시를 불태워버리고 있네요?



아니 저것들이..? 절대 용서못해요!

당장 후지사와에 있는 군대를 출격시키죠.



언냐 멋지다.. ㄷㄷ



신도들이 죽으면 일본 수입도 떨어지잖아요!


방금 발언 취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랍 녀석들은 수도도 빼앗기고 완전히 망했네.



쟤넨 얼마나 깝치고 다녔길래 경제 봉쇄에 도시까지 다 털렸을까..


줄루 녀석들 교역은 이걸로 끝나는거야.

잘가라.



저렇게 되면 교역으로 전혀 돈을 못버는건가?


문명간의 교역이 금지되긴 하지만, 도시 국가와의 교역은 여전히 가능하긴 해요.


도시 국가와의 교역을 금지하는 안건도 있긴 해.

그런 교역까지 막아버리면 진짜 자금줄 꽉 막히는거지.

다만, 이건 특정 문명이 아니라 모든 문명이 도시 국가와의 교역을 금지하는거라서..


도시 국가와의 교역은 문명간의 교역보다는 메리트가 떨어지니까

경제 봉쇄만으로도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될 걸.


돈 못벌게 되면 사실상 끝난 거 아닌가요?


다만 문제가 아주 없는 건 아닌데요..

외부와의 교역이 불가능하게 되면, 그 교역로를 '내부'로 돌리게 되죠.

식량이나 생산력이 모자라는 도시에 교역로를 연결한다거나

또는, 수도에 몰아줘서 산출량을 더욱 극대화시키는 방법도 있겠지요.


내수경제 활성화라고 봐도 되겠네.

더 높은 난이도에서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겠군..


지금 일본 플레이만 해도, 외부와의 교역보다는 일본 도시끼리의 교역이 대부분이야.

그럴 일은 없겠지만, 일본이 경제 봉쇄를 먹는다고 해도 타격이 거의 없을 정도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금도 많고, 종교 수입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니까.



쟤들 수입 이미 개판인데?

어디까지 더 떨어질까.


꼭 떨어지기만 하는 건 아니지.

우리가 줄루 병력들을 죽여버리면 유닛 유지비가 줄어들잖아.


마키쨩... ㄷㄷㄷ

'문명 5 > 일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명 5 일본 - [7] 모가디슈 전투  (0) 2018.05.18
문명 5 일본 - [6] 악의 축  (2) 2018.05.11
문명 5 일본 - [4] 패권 국가  (0) 2018.04.27
문명 5 일본 - [3] 세계 이념  (0) 2018.04.19
문명 5 일본 - [2] 산업 혁명  (2) 2018.04.13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