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명 5 관련 글(링크)


Sid Meier's Civilization V / Russia


전제국가 외에는 전부 저항이 심하네..



아니 문화쪽으로는 신경도 안쓰던 러시아의 관광수치가 63이나 되다니..

대체 얼마나 털어댔길래.. ㄷㄷㄷ


러시아, 그리고 아시아의 중국이 주도하는 전제의 시대..

아주 좋네요.


역시.. ^^...;


이런 암흑의 시대에도 예술가는 등장하네.



인도네시아하고도 전쟁중이었나?

하도 전쟁을 많이 해서 이제 어디하고 전쟁중인지도 모르겠네.



메단이라.. 실제로는 싱가포르 정도 되는 위치네요.

아시아쪽에 거점 하나 있는 것도 괜찮겠지요..



그러나 행복도 문제가 심각해서.. 노르웨이에 있는 세티아를 팔아버렸다.



인도네시아 도시를 차지해서 육두구를 차지했네요. 이거 꽤 괜찮군요.



저건 인도네시아에서만 나오나봐?


인도네시아의 특성이지.

자국 도시가 없는 다른 대륙이나 섬에 도시를 지으면, 첫 3개 도시까지는 저렇게 고유 사치품이 생겨..


오른쪽에 보면 저거.. 황제 사랑 주간인가 그거 표시지?

인구 성장률 올라가는 이벤트였던가?


육두구를 원하는 도시가 많았는데, 인도네시아하고 거래하거나

저렇게 도시를 획득하지 않으면 얻을 방법이 없었지.


근데.. 인구 올라가는게 꼭 좋은 건 아니에요.


인구가 국력이라고는 하지만, 정복으로 행복이 위태로운 상황에선..

차라리 인구 억제가 낫지.


아, 인구가 늘면 불행도가 증가하니까..


종교 점수도 어느정도는 모았나보네?



괴뢰도시들에서 멋대로 종교 건물을 올려서 그런가본데요..

마땅히 쓸 곳도 없으니 유닛이나 사 보죠.


행복도가 바닥을 치고 지하실까지 가버리니까..

수도에 반란군이 생겨버리네.. -_-...;



죽여버리면 문화와 돈을 벌 수 있겠네요.


우미쨩.. ㄷㄷㄷ


바르샤바에 또 핵 투하 ㅋㅋㅋㅋ

아니 폴란드하고 원수졌어? ㅋㅋㅋㅋㅋ



문명은 망하고.. 원래 수도였던 곳은 걸레짝이 되어버렸고..

이 세계의 폴란드는 정말..



우미쨩 안돼!!!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근데 원자폭탄하고 핵미사일 차이가 뭐야?


핵미사일 위력이 더 강한거야 뻔한 얘기고..

원자폭탄과 달리 도시 자체를 삭제할 수 있어. 인구 6 이하인 도시는 그냥 증발하지. 물론 원래 수도인 도시나 도시국가는 제외하고.

원자폭탄은 항공모함으로 수송이 가능하고, 핵미사일은 핵잠수함과 미사일 순양함으로 수송이 가능해.


2032년에 정보화 시대라.. 이번 게임은 발전이 느리네요.



우미쨩이 전쟁만 하니까 그렇잖아..


아니 그거야.. 뭐.. -_-...;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점령하고 나니 인구 2 ㅋㅋㅋㅋㅋ

이 세계의 동유럽은 죽음이 땅이 되어버렸다..



도시들을 마구 먹고 다니니까.. 행복도가 간당간당하네..



베를린에도 원자폭탄을 투하하네.. ㅎㄷㄷㄷ



승리하기 위해선 이 길밖에 없어요.

게임이라는건.. 지면 의미없다구요.


음...


지속적인 세계 평화에 대한 염원이라..

적어도 이 세계와는 상관없는 소리네.



세계 지도자마저 러시아가 차지할 예정이죠. 후후후...



이 세계는 진짜 끝났구나.. ㅜ


행복도가 좀 회복된 것 같네?



초반부에 찍고 깜빡 잊고 있었지 뭐야..

수도와 연결만 해도 행복이 플러스되는 좋은 정책이 있었지.

아직도 연결 안된 도시들을 도로나 항만으로 이어주면 되지.



바보들.. 자기들끼리 될 놈들만 밀어주면 러시아가 패권을 잡는 일도 없을건데.



AI한테 그 정도의 사고를 바랄 수도 없긴 하지만..

덕분에 러시아는 주최국 자격으로 2표를 더 먹었네.



이제부터는 국제 연합이 아니라 러시아 제국 회의가 됩니다.



-.-...


아직 폭격이 좀 부족했나봐?



남는 자원들은 넘겨줘서 사치품을 사오자.

저런거 많이 들고있어봐야 쓸 곳도 없어.



국제 스포츠 대회라.. 올림픽 같은 건가?



음.. 여력이 있는 문명들은 찬성하고, 약소국들은 거부하는 것 같네.



이제 찍을거 없으니까 돈 주는 상업으로 가나보네.



음.. 런던에 원자폭탄을 투하할건데.. 거리가 약간 아쉽네요..



저 상태로도 어느정도 피해는 줄 수 있지만..

접해있는 해안 타일에는 데미지가 전혀 없으니까.


그래서 새로 점령한 쿠마에쪽에 원자폭탄 4기를 옮겼어요.



앞에 영국 해군이 있지만, 끝내 도시를 점령하진 못했다.

저곳에 구축함 1기라도 있었다면 어떻게든 점령은 했겠지만..

이 세계에 역사서가 있다면, 쿠마에를 점령하지 못한 이 사건은 영국 역사상 최악의 실패로 기록되겠군.


그렇겠지? 그걸 실패해서 수도 런던에 핵이 투하될테니까..



런던도 끝났네..





3발의 핵을 맞은 런던은, 인구 29 대도시에서 8로..

게임상 잉글랜드 지방 전체가 초토화되었다.



인공위성이 개발되었네.

이제 모든 지형을 볼 수 있어.



아, 그래서 모든 자연경관을 찾을 수 있구나.



행복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네.



야만병에게 털린 모스크바 주위의 타일들.

그러나 윗대가리들은 복구에는 관심이 없고, 정복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런던에 다시 투하된 핵..



에잇.. 잉카 저것들이 또..!



핵을 꽂아주고 싶지만 거리가 멀어서 못가니까 짜증내는 우미쨩이었습니다~


.........


풉 ㅋㅋㅋㅋㅋ


^^...;

핵잠수함이라도 쓰면 되지 않아?


거리가 멀어서 가기도 전에 게임 끝날걸..

다음 편 정도 되면 이 시리즈도 끝날 것 같네.

Posted by Calv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