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문명 5 관련 글(링크)


Sid Meier's Civilization V / Japan


저번에는 동아프리카의 동맹 도시들을 해방시키는 내용이었는데요..



'도시 국가와 무역 금지'를 상정하면, 줄루, 브라질, 아라비아와 관계가 악화될 거라고 하네.


보니까 교역 금지를 먹은 녀석들이네.


저 문명들에게는 그나마 도시 국가와의 교역이 중요 수입원이니까요.

만약 그것까지 막아버리면 막대한 타격을 입겠지요.


흐-음.. 페르시아의 수입이 상당한데..



또 제재먹이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건 뭐.. -_-...;

일단 상황을 좀 볼까?



보니까 중동에 상당한 영향력이 있구만.

또한 인도 방면으로도 진출해 있고.



페르시아를 상대로 뭔가 계략을 꾸민다면

일단 벌려놓은 전쟁은 수습해 둘 필요가 있겠군요.



저번에도 소개한 적이 있지만, XCOM 분대를 이용하면...



이렇게 제법 떨어진 유럽 한복판에 병력을 투하하는 것도 가능하지.

징검다리식으로 여기서 중동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겠고.



알림이 뭔가 되게 많아졌네.. -.-...








한꺼번에 저렇게 다 터지는게 무슨 잭팟 같네 ㅎㅎ...


이 시대쯤 되면 문명이 거의 모든 도시국가를 알고 있으니까요.

요구 사항이 비슷한 도시들도 있겠지요.


리가라고 하면 동유럽 국가 라트비아의 수도였던가..

근데 인공위성을 개발했는데도 발견 못한 상태였나보네.



굳이 따지자면, '조우'를 못한 거라고 할까.

인공위성으로 위치를 안다고 해도, 직접 도시국가에 접근하거나 유닛끼리 만나지 않으면 외교를 할 수 없어.


굉장히 녀석들답지 않은 말들을 하네.. -_-...;



이념 압력에 굴복해서 평등으로 넘어왔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깡패 성향이니까 믿을 게 못되죠.


케이프 타운도 러브라이브가 대세가 되었네.

주변 줄루 도시들이 다 러브라이브 세력권이니까 그럴 만도 하겠지만..



인터넷을 개발하면 관광이 두 배로 늘어나긴 하지만..

관광 위주로 플레이한 게 아니라서, 문화 승리를 하긴 어렵겠지.



선교사를 스파이처럼 들여보내서 알아보니

방사능에 오염된 타일들을 복구하는 중..



파괴당한 타일들이 많아서 꽤 오래 걸릴 것 같네..


다음 타겟은, 페르시아 너로 정했다!



포켓몬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설마 그냥 수입이 많다고 제재 대상이 된 건가.. -_-



마키가 폭주하는 경향은 있어도 그렇게 생각없는 애는 아닌데..

뭔가 이유가 있겠지요.


그럼. 다 외교 승리를 위한 밑밥이라고.



외교 승리?


아마 문명 해방을 통한 표 확보를 노리는 게 아닌가 싶은데..


보병에서 기계화 보병 업그레이드 비용이 5밖에 안되네 ㅋ



음.. 줄루 수도권은 피해를 상당히 회복한 것 같네요.



'러브라이브'를 세계 종교로 상정하나봐?



언젠가 한 번 언급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세계 종교 안건의 경우 어지간한 표로는 통과시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겠지. 저거만 봐도 거부 예상표가 98표에 달하니까.


찬성 18표는 주변 문명인 한국이나 중국, 인도네시아 정도가 되겠네.


그치만 통과만 된다면 전파가 빨라져서 수입도 좋아지고

관광도 꽤 늘어나겠네요.


게다가, 해당 종교가 주요 종교인 문명은 대표단 2명을 추가로 얻어.

이렇게 되면 주변국의 표도 늘어나긴 하지만, 어쨌든 외교 승리를 더 앞당길 수 있지.


그럼 어떻게든 통과시키고 싶다면..

외교관을 돌리면서 로비 활동을 할 수밖에 없겠네..



고래와 대리석을 요구하는데..

얼마든지 가져가라죠.



그럼 행복도 떨어지지 않아?


크게 문제는 없어.

대리석 같은 경우 '도시국가'를 통해서도 얻고 있으니까.

우리가 소유한 것 하나를 팔아먹어도 괜찮아.



목화나 코코아처럼 두개씩 갖고 있는거야 더 상관없겠지..



일본 표가 압도적이라 생각보다는 쉽게 통과되었구나..



브라질은 우리의 제안을 반대하기보다는

그냥 자기들 안건을 통과시키는 쪽에 집중했네.



찬성 35에 거부 33으로 겨우겨우 통과되네.


과학이 뒤쳐진 국가들이 상당히 반대하는 모양인데

브라질이 표를 여기 다 쏟아부어서 어떻게든 통과되는군요.

우리 입장에선 별 상관은 없지만요.



외교 승리를 위해선 당연히 표 확보가 중요하겠지?

일본은 종교, 이념으로 4표를 확보하고

스파이들을 상대 문명에 외교관으로 파견해서 4표를 추가로 확보, 총 46표를 갖고 있네.


세계 지도자에 필요한 표가 52표니까

이걸로 외교 승리를 거의 확정지은 셈이겠네요.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승리지만.. 아직은 이 세계에서 해야 될 일들이 있죠.

나머지 두 편 정도는 남은 일들을 정리하는 내용이 될 듯 하네요.

Posted by Calvin
: